본문 바로가기

Network

BSCI

이 책은 시스코에서 공인한 자습서다. 이 책에서는 규모가 점점 커지고 복잡해지는 라우티드 네트워크의 설계, 설정, 관리, 확장 방법을 설명한다. 특히 중대형 네트워크 사이트의 LAN과 WAN에 주로 연결되어 있는 시스코 라우터의 사용법을 다룬다. 이 책에 설명되어 있는 기초 정보를 습득하면 CCNP®, CCDP®, CCIPTM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단순히 제품, 서비스, 정책을 더 잘 이해하여 LAN과 WAN 상에서 트래픽을 원활하게 제어하길 원하는 분들에게 그리고 네트워크를 ISP로 연결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 실무 엔지니어에게도 유용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라우팅에 관련된 주제 전반에 걸쳐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지침이 될 만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이 책에서는 먼저 라우팅 원리와 프로토콜 재분배를 다루며, VLSM(Variable-Length Subnet Mask), 경로 요약, CIDR(Classless Interdomain Routing),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IPv6과 같은 IP 어드레싱 특징을 설명한다. 그리고 IPv6과 NAT에서 새로 추가된 부분을 다룬다. 또한 전판에서와 같이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IS-IS(Intermediate System-to-Intermediate System), EIGRP(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BGP(Border Gateway Protocol)와 같은 라우팅 프로토콜을 설명한다. 설정 예제와 검증 결과를 통해 구현 과정과 장애처리 기법을 실제로 보여준다. 각 장에는 설정 연습문제에서는 핵심 개념을 부분적으로 살펴보면서 네트워크 운용에 관련된 중요 쟁점을 논의하며, 각 장의 끝에 있는 복습문제에서는 본문에서 나온 개념을 설명하고 간략하게 요약한다.

- VLSM, 경로 요약, CIDR, NAT, 경로 맵, IPv6을 포함하여 고급 IP 어드레싱 특징과 서비스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고 설정할 수 있다.
- 클래스풀 라우팅과 클래스리스 라우팅의 원리를 이해하고, 링크 상태 프로토콜과 거리 벡터 프로토콜의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다.
- 확장형 네트워크에서 EIGRP를 구현하고, 확장형 다중 영역 네트워크에서 OSPF와 IS-IS를 구현할 수 있다.
- 네트워크 내부에서 BGP를 설정하고, 단일 혹은 멀티홈드 상호 연결에서 BGP를 설정할 수 있다.
- 재분배, 분배 목록, 경로 맵, 정책 기반 라우팅을 구현하고 관리 거리를 변경하여 라우팅 업데이트와 패킷 흐름을 제어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http://www.yes24.com/Goods/FTGoodsView.aspx?goodsNo=15112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