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컴퓨터 장치관리자의 알 수 없는 장치 알아 내기

컴퓨터를 설치하고 장치 관리자를 보면 "?" 표시로 나타나며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않는 장치들이 종종 있어요. 플러그앤 플레이 기능이 되지 않아 꼭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잡아 줘야 하는 장치들이죠. 이 장치들이 어떤 회사의 어떤 장치들인지 알면 드라이버를 설치하기가 한결 쉬울텐데 그냥 보기에는 어떤 장치들인지 알 수가 없어서 다들 곤란한 적이 한 두번쯤은 있었을 거라 생각해요. (나만 그랬나?-_-;) 다른 집에 컴퓨터를 봐주러 갔을땐 본체를 열지 않으면 어떤 장치들이 꽂혀 있는지도 알 수 없으니 말이예요. 그런데 해결 방법이 있었어요.

장치관리자에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아래와 같이 표시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아래 사진은 기본적으로 오디오 컨트롤러 라는 정보를 표시해 주곤 있지만 어느 회사의 무슨 장치인지 까지는 알 수가 없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장치의 등록정보의 자세히 탭으로 이동하면 장치 인스턴스 Id를 확인 할 수 있어요.
여기서 확인 할 것은 VEN_13F6DEV_0111 이예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위 정보를 가지고 http://www.pcidatabase.com/ https://devicehunt.com/ 라는 site로 가서 어떤 장치 인지 찾아야 해요. 메인 페이지에 보면 Vendor Search 에 VEN_13F6 에 있는 13F6 이라는 코드를 입력 해 줍니다. VEN_13F6의 VEN은 Vendor의 약자이고 DEV_0111의 DEV는 Device의 약자예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Vendor 코드를 가지고 검색을 하게 되면 아래와 알 수 없는 장치의 제조 회사명을 알 수가 있어요. 알 수 없는 장치는 C-Media Electronics 라는 회사의 장치였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치의 링크로 들어가면 제조 회사의 Device ID를 확인해 Chip Number 까지 확인 할 수 있네요. 모든 Device ID가 나와 있는 것 같진 않지만 대충 알 수 없는 장치가 무었이었는지 까지는 알 수 있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하는 장치가 정확히 검색이 된다면 링크되어 있는 제조사 홈페이지로 이동해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서 설치 하셔도 되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