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자동차 명의 이전 하기

 

최근 가족에게 자동차 명의 이전을 해야 할 일이 생겨 자동차 명의 이전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제가 양도인이 되고 제 가족 중 한 사람이 양수인이 되어있고 같이 한 지역에 거주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요즘엔 인터넷 (http://ecar.go.kr) 에서 진행 가능 하나 몇 몇 차량은 직접 차량 이전을 진행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니 제 명의의 차량은 인터넷으로 이전이 진행 되지 않아 오프라인으로 진행 하기로 했습니다.

명의 이전 시 차량 등록소에 같이 찾아 가서 처리 하면 가장 깔끔하나 같은 지역에 살고 있지 않아 차량 명의 이전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여 보냈습니다.

 

차량 명의 이전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서류를 보내면 양수자가 서류를 받아 방문 처리 할 수 있습니다.

- 인감증명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발급 받아야 합니다. 발급 비용은 현재 600원 정도 합니다.)

- 인감 날인된 명의 이전 위임장. (인터넷 검색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등록증

자동차명의이전 위임장.doc


* 차량 명의 이전이 완료 되면 자동차 보험 해지를 할 수 있는데 제 경우 삼성 애니카에 새로 등록한 차량 등록증을 문자 메시지로 애니카에 발송해 바로 보험 해지 및 환급 받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팩스로 관련 서류를 보내 달라고 하였으나 팩스를 보내기엔 번거로워 다른 방법이 없냐고 문의 하니 문자 메시지로 관련 서류를 찍어 보내면 해지 가능 하다고 하여 문자 메시지로 편리하게 해지 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