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우연히 온라인에서 운전면허 갱신 신청을 할 수 있다는 글을 읽고 검색해 봤다.
1종 면허
2종 면허
1종 면허의 경우 신체검사가 필요한데 최근 2년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 검진을 받은 이력이 있으면 추가 비용(5,000) 없이 건강보험공단 검진 자료를 이용해서 신체검사를 대체 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찍은 증명 사진을 스캔해 두었다면 수수료 12,500원으로 운전 면허 갱신을 할 수 있다.
물론 면허증 수령은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지정하여 받아야 한다.
면허증 온라인 신청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1종보통의 경우 아래 표시된 메뉴를 선택하여 진행 한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이력이 있다면 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동의 하고 진행 하면 된다.
적성 검사 신청서도 아래와 같이 온라인으로 작성 한다.
수령지를 선택하고 수수료까지 결제 하면 아래와 같이 적성 검사 신청이 완료 되었다는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온라인 보다 직접 면허시험장에 방문해서 면허증을 재발급 받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 했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서 증명사진 스캔 하고 신청서에서 원하는 크기대로 크기를 조절하면서 pc에 익숙하지 않다면 쉽지만은 않은 작업이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면허증을 수령하러 면허 시험장에 방문해 보니 평일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대기인수 74명 …
번호표를 뽑고 나니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결제까지 완료한 사람은 면허증만 찾아 가면 된다고 해서 바로 온라인 접수 창고로 이동해서 면허증을 수령해 나올 수 있었다.
가능하다면 온라인으로 갱신 신청하고 발급 받는 것을 추천 합니다.
다음 갱신인 2026년에는 어떤 시스템이 구축 되어 있을 지 궁금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