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QNAP exfat 라이센스 비활성화 상태에서 다시 활성화.

QNAP NAS 에서 exfat 라이센스를 구입하면 외장하드 연결시 exfat 파일시스템을 사용 할 수 있다.
http://license.qnap.com 에서 라이센스를 구입 후 아래 링크대로 활성화 했다.


NAS에서 exFAT Driver는 활성화 되었으나 연결된 usb 디스크를 exFAT 파일시스템으로 포멧 하려고 하니 exFAT 방식의 포멧 메뉴가 나오지 않아 exFAT 드라이버를 를 비활성화 한 뒤 다시 활성화 하려고 한 것이 문제가 되었다. exFAT 방식의 usb 드라이브 포멧은 QNAP NAS에서는 진행 할 수 없고 윈도우시스템등에서만 가능 했던 것이다.


파일 시스템
exFAT
NTFS
FAT32
최대 볼륨 크기
128PB
16PB
2TB
최대 파일 크기
128PB(이론적으로 16EB)
16TB
4GB
기존 사용량
더 많은 용량 및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차세대 USB 드라이브 및 SD 카드(예: SDXC)입니다.
Windows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입니다.
일반 USB 드라이브에서 사용되는 표준 파일 시스템입니다.







비활성화 된 exFAT Driver 는 아래와 같이 비활성된 상태로 표시 되며 다시 활성화 하려고 라이센스 키로 온라인 활성화를 시도 했으나 라이센스키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 코드만 뱉어냈다.




아무리 다시 라이센스 키를 활성화 하려고 해도 가지고 있는 key 로는 재 활성화 할 수 없어 고객센터에 도움을 요청해서 라이센스를 복구 할 수 있었다.

고객센터에서 key 를 재 활성화 해줘야 라이센스 비활성화 상태에서 복구가 가능 하니 비활성화는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객센터에서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는데 

라이센스 정책에 따라 라이센스는 NAS 장치와 연결되어 있어 다른 NAS로 전송할 수 없고 디스크를 변경하거나 NAS 시스템을 초기화해야하는 경우 라이센스를 비활성화하지 말고 다시 설치 하라고 한다.

"Thanks for the support inquiry. According to our license policy, the license is associated with the NAS device and cannot be transferred between devices.
To deactivate then activate license will be as a transferred behavior, that's why you can't activate it again and get the error code 1205. If you need to change any disk or initialize NAS system, don’t deactivate the license and only need to reinstall it.”


고객센터의 도움을 받아 라이센스를 재 활성화 하고 윈도우에서 usb 디스크를 exFAT방식으로 포멧후 QNAP NAS에 연결하니 exFAT로 정상적으로 인식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