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전기 없는 앞 베란다에 콘센트 추가 하기 DIY


물론 다들 아시겠지만 먼저 전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으시고 힘든 일 싫어하시는 분들은 돈이 들더라도 전기 기술자 분을 불러서 작업 하시는게 훨씬 깔끔하고 스트레스 없이 설치 가능 하시다는 것을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포스팅 합니다.

전기 없는 앞 베란다에 콘센트를 추가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고려 했었습니다.
좀더 깔끔하게 시공 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전문가가 아닌 이상 가장 무난하고 많이 시공 되는 방법을 활용하였습니다. 

물론 이 방법도 인테리어 기술자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아파트 베란다에는 전기로 작동되는 빨래 건조대가 설치 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비슷한 모델일 것입니다. 이 빨래 건조대에서 전기를 따서 콘센트를 설치 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일단 필요한 준비물은 

전기선 : 약 3미터 (약간 모자른 듯 싶었습니다.)
전설몰딩 : 약 3미터 (전기선에 맞춰서 구입)
2구나 3구 콘센트
장갑, 전기테이프, 드라이버나 전동공구, 스페너 , 사다리

가지고 있는 재료를 빼고 약 만원 정도 예산이 소요 되었습니다.

특히 천장에 있는 건조대를 분해해야 하기 때문에 안정감 있는 사다리가 없으면 위험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차단기에 전기를 내리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건조대의 나사를 제거하면 뚜껑이 열리는데 여기서 전원선을 찾습니다. 사진상으로 구별이 쉽진 않지만 건물전기선에 건조대 전원선이 연결되어 있었고 거기에 새로 설치할 콘센트 선을 연결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전기테이프로 마무리 해줍니다.





전기선을 원하는 쪽으로 자리를 잡고 전선 몰딩을 이용해 깔끔하게 정리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콘센트를 연결 하고 마무리 합니다.




전문가가 아니라 생각보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마감도 생각만큼 깔끔하진 않았지만 작업을 준비및 진행 하면서 전기에 대해 조금 더 알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앞베란다는 세탁기를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우수관으로 세제등이 흘러내려가 하천으로 흘러들어가는 구조이므로 하천오염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겨울엔 저층세대에 피해를 줄 수도 있으며 2009년에 시행된 하수도법에 의거해 세탁기를 설치 할 경우 과태료 50만원을 부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