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NETGEAR AC1900 (R7000) 공유기 사용 중 갑자기 인터넷이 끊기기 시작 했다.


갑자기 인터넷이 끊기기 시작했다.



#1 2017.10.11 일

공유기 아래와 같이 인터넷이 끊겼다는 상태를 유지 하고 있었다.


공유기를 재부팅 하였으나 잠시 인터넷이 되다가 다시 끊기기 시작했다. 몇 번 더 재부팅을 시도 하였으나 공유기가 켜지고 난 후 잠시 동안만 인터넷이 되다가 다시 끊겼다.

인터넷 회선 업체에 전화를 걸어 문의를 하니 회선 작업 같은 건 없으며 신호는 정상이라고 했다.

공유기를 제거 하고 공유기로 들어가는 인터넷 라인을 노트북에 연결 하니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 되었다.

공유기에 이상이 있는 것이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공유기의 Wan port 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R7000에는 wan port 가 하나 뿐이라 Wan port 문제시에는 공유기를 사용 못하기 때문에 방안을 모색해 보니 Merlin 펌웨어 사용시 dual wan port 로 구성을 할 수 가 있다고 한다.

Merlin 펌웨어 사용을 위해 공유기 설정을 백업 하고 공유기를 초기화 했다. 초기화는 공유기 뒷편의 reset 버튼을 길게 눌러 주면 초기화 한다.

공유기 초기화 후 Merlin 펌웨어로 변경 하려고 시도하려는 찰나 공유기에 인터넷이 되기 시작 했다..

인터넷 회선엔 이상이 없는데 갑자기 공유기에 인터넷이 안 될땐 공유기를 재부팅 해보고 재부팅 해도 여전히 인터넷이 안 될 땐 공유기를 초기화 해보자.



+추가

#2 2018.08.28 일

스마트폰 사용중 wifi 에는 인터넷이 연결 되어 있는 것으로 나오나 웹페이지가 열리지 않거나 하는 증상이 자주 발생하였습니다. 이경우 스마트폰의 wifi 를 껏다가 다시 켜주면 문제가 해결 되었고 큰문제라고 생각 하지 않았고 해결 방법을 몰랐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스마트폰의 wifi 를 껏다 켜주는 방법으로 계속 사용 하였습니다.


그러다 공유기 온도 문제 일 수 있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사용중인 공유기의 온도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cpu - 82도 , 2.4 GHz - 54도 5 GHz - 58도


쿨러를 이용하면 온도가 많이 떨어진다는 소리도 있고 전용 쿨러도 판매를 하니 구입을 해서 사용 해도 되겠지만 임시로 집에 있는 노트북 쿨러를 공유기 밑에 놓고 공유기의 USB 포트의 전원을 이용해 쿨러를 작동 시켰습니다.




쿨러를 작동 시키자 마자 80도가 넘었던 cpu 온도가 순식간에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쿨러 팬의 위치를 조정해 주었더니 온도는 더 떨어 집니다. 


임시로 노트북 쿨러를 설치하고 인터넷 끊김 증상도 없어졌습니다. 넷기어 공유기의 발열이 유명하긴 하지만 이정도로 온도가 올라가며 온도로 인해 끊김 증상이 발생 할 줄은 예상하지 못했었습니다. 

공유기 사용시 비슷한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