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window 7 에서 ssd ACHI 모드 활성화 하기

윈도우 7에 SSD 를 설치 했습니다. 


SSD를 달고 나서 윈도우 7을 새로 설치 했는데 이때는 ACHI 모드에 대해 몰랐기 때문에 그냥 사용 했습니다. 물론 SSD를 사용하기 전과 비교 했을때 엄청나게 조용한 컴퓨터와 빠른 실행 속도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ACHI 모드를 설정하지 않아도 컴퓨터는 빨라지고 조용해 집니다. 하지만 ACHI 모드를 사용하면 한층 더 빨라집니다. 


비싼 돈 투자 했는데 제대로 SSD를 활용 하고 싶다면 ACHI 모드를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 합니다.


AHCI (Advanced Host Controller Interface)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NCQ라고 해서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검색하여 헤드의 움직임을 최소화 시켜줘 SSD의 수명을 늘리고 좀 더 빠른 속도로 SSD를 사용하게 해 줍니다.


SSD에서 AHCI 모드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7을 설치하기전에 미리 ACHI 모드로 설정합니다. 만약 윈도우 7을 설치한 후 AHCI 모드를 활성화 하면 윈도우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간단히 해결 가능 합니다.)


1. 시작 -> 실행 -> regedit 를 통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msahci] 키에서 Start 값을 찾은 후 값의 데이터를 0 으로 바꿔줍니다.



새로 윈도우를 설치하시는 분들은 1번과 2번 항목의 수정은 필요 없습니다. 윈도우 7을 재설치 하지 않고 ACHI 모드로 변경 하기 위한 절차 입니다.

3. 컴퓨터 부팅 화면에서 BIOS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4. Integrated Peripherals 메뉴로 들어 갑니다.



5. 0nChip SATA Type 를 AHCI 로 변경 합니다.




6. 장치 관리자에서 ssd가 ahci 로 작동 중인지 확인 가능 합니다.



반응형